나쁜 엄마 등장인물 인물 관계도 1회 줄거리 정리

나쁜 엄마 등장인물 인물 관계도 1회 줄거리 정리

드라마 "나쁜 엄마"는 2023년 4월 26일부터 방영되고 있는 JTBC 수목드라마로 자식을 위해 악착같이 나쁜 엄마가 될 수밖에 없었던 엄마 '영순'(라미란)과 어느 날 아이가 돼버린 검사 아들 '강호'(이도현)가 다시 모자 관계를 회복하는 내용을 담은 감동 힐링 드라마입니다. 나쁜 엄마 방송 시간은 수요일, 목요일 오후 10시 30분이며, 방영 기간은 2023년 4월 26일부터 2023년 6월 8일까지입니다.

 

나쁜 엄마 등장인물 인물 관계도 1회 줄거리 정리나쁜 엄마 등장인물 인물 관계도 1회 줄거리 정리
나쁜 엄마 등장인물 인물 관계도 1회 줄거리 정리나쁜 엄마 등장인물 인물 관계도 1회 줄거리 정리
나쁜 엄마 등장인물 인물 관계도 1회 줄거리 정리

 

 

1. 나쁜 엄마 1회 줄거리 정리

드라마 '나쁜엄마' 1회는 영순(라미란)의 일상과 그녀의 남편 해식(조진웅)의 억울한 죽음을 그리고 있습니다. 영순과 해식은 소박하고 행복한 부부였으나, 올림픽 성화 봉송 경로와 마라톤 코스 때문에 돼지농장을 철거하라는 무리한 요구를 받습니다. 해식은 농장을 지키려고 노력하지만, 용라건설 송우벽(최무성) 이사가 고의적인 방화로 모든 것을 앗아갑니다.

 

 

해식은 법정 싸움에 돌입하며, 영순은 임신 중인 상태로 남편을 지지합니다. 하지만 마을 주민들이 거짓 증언을 하여, 해식은 판결을 받고 죽게 됩니다. 영순은 남편의 죽음을 의심하며, 당당한 검사 오태수(정웅인)에게 도움을 요청하지만, 오태수는 송우벽의 편을 드러냅니다.

 

나쁜 엄마 1회 줄거리 정리나쁜 엄마 1회 줄거리 정리나쁜 엄마 1회 줄거리 정리
나쁜 엄마 1회 줄거리 정리나쁜 엄마 1회 줄거리 정리나쁜 엄마 1회 줄거리 정리
나쁜 엄마 1회 줄거리 정리

 

영순은 아들 강호(이도현)를 판검사로 키우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며, 강호는 공부에 매달립니다. 하지만, 강호의 수능 시험 날, 친구 미주의 교통사고로 시험을 포기하게 되고, 엄마 영순과의 갈등이 발생합니다. 이후, 강호는 검사가 되어 사건을 다루게 됩니다.

 

 

마지막에는 검사로서의 강호가 하청업체 대표에게 징역 3년 형을 구형하는 장면이 나오며, 그가 송우벽과의 관계를 암시하는 전화 통화를 합니다. 이로써, 해식의 죽음과 관련된 예기치 못한 반전이 준비되어 있음을 시사해 시청자들의 이목을 끌었습니다. 

 

나쁜 엄마 1회 줄거리 정리나쁜 엄마 1회 줄거리 정리나쁜 엄마 1회 줄거리 정리
나쁜 엄마 1회 줄거리 정리

 

 

2. 나쁜 엄마 등장인물 인물 관계도 

2.1 인물관계도 

나쁜 엄마 인물관계도
나쁜 엄마 인물관계도

 

2.2 등장인물

2.2.1. 진영순

세상의 모든 엄마는 나쁘다. 능력이 없어 자식에게 좋은 걸 해주지 못해 나쁘고, 능력이 많아 자식과 오랜 시간 함께 있어주지 못해 나쁘다. 너무 많은 관심과 사랑을 집착스레 쏟아부어 나쁘고, 무관심해서 나쁘다. 하기 싫은 공부를 억지로 시켜서 나쁘고, 하고 싶은 공부를 뒷바라지 못 해줘서 나쁘다.

 

 

건강한 식단, 꼼꼼히 영양을 따진 맛없는 음식을 먹여 나쁘고, 달고 맛있는 음식, 인스턴트, 패스트푸드를 안 먹여 나쁘다. 왜 나를 낳아서... 나쁘고, 엄마 인생도 아닌 내 인생에 목숨 걸어서 나쁘고, 미리미리 병원을 안 가 병을 키워서 나쁘다. 엄마는 늘 그렇게 자식의 온갖 원망과 투정을 받아내며.. 나쁜 엄마로 평생을 살아간다. 

 

엄마 & 행복한 돼지농장 사장엄마 & 행복한 돼지농장 사장
진영순(라미란) / 엄마 & 행복한 돼지농장 사장

 

그리고.. 여기 또 한 명의 나쁜 엄마가 있다. 어린 시절 화가가 꿈이었던 영순. 어린 나이에 눈앞에서 부모님과 남동생을 교통사고로 잃는 아픔을 겪고 화가의 꿈을 접어야 했다. 하지만 천성이 당차고 야무진 영순. 가장 좋아하는 노래의 가사처럼 ‘나는 행복합니다~’를 매일 주문처럼 외치며 누구보다 야무지고 똑부러지게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다. 어느 날 영순은 자신이 일하는 사료가게의 단골손님인 젊은 돼지농장 사장 해식에게 프로포즈를 받는다. 아기돼지 목에 금반지를 매달아 보낸 귀여운 청혼이었다. 영순은 해식과 결혼해 열심히 돼지농장을 하면서 예쁜 자식을 낳고 행복하게 살고 싶었다.

 

 

하지만 세상은 돈 없고 힘없는 사람들에게 그렇게 호락호락한 곳이 아니었다. 이 모든 것이 가난하고 무지하고 힘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 영순. 뱃속의 아이만큼은 훌륭한 법관으로 키워서 억울한 일 안 당하고 당당하게 이 세상을 살아가게 해주고 싶었다. 그래서 독하게 마음먹고 악착같이 공부를 시켰다. 공부.. 공부.. 공부.. 영순은 남들 다 가는 소풍 한번을 보내주지 않았다. 배부르고 등 따시면 게을러진다고 밥 한번 배불리, 방 한번 뜨뜻하게 해주지도 않았다. 엄마를 닮아 미술에 소질이 있는 아들, 강호의 재능을 모른척 했고, 친구나 TV, 컴퓨터는커녕 딴 짓을 할까 봐 아예 강호방 문짝을 떼어 내 버렸다. 때로는 미안했고, 때로는 마음 약해지기도 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이 강호를 위한 일! 앞에선 강호의 눈물을 쏙 빼놓고, 돌아서선 남몰래 눈물을 닦았다. 결국, 강호는 영순이 그토록 원하던 검사가 되었고 영순은 이제 자신이 할 일은 끝났다고 생각했다. 강호가 뜻밖의 사고로 아이가 되어버리기 전까지는.

 

진영순(라미란) / 엄마 & 행복한 돼지농장 사장진영순(라미란) / 엄마 & 행복한 돼지농장 사장진영순(라미란) / 엄마 & 행복한 돼지농장 사장
진영순(라미란) / 엄마 & 행복한 돼지농장 사장

 

2.2.2. 최강호

만일 누군가 ‘순자’의 성악설을 뒷받침할 근거가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자, 이 사람을 보시오!’ 하고 자신 있게 말해도 될 만큼 강호는 나쁜 놈이다. 공명정대하지도 정의롭지도 않은 서울중앙지검 검사. 강한 자의 편에 서서 약한 자를 괴롭히는 안타고니스트의 전형. 웬만한 드라마라면 주인공을 괴롭히는 절대악으로 나와 권선징악의 주제를 몸소 체현하고 처절하게 응징당해야 마땅할 그런 캐릭터 말이다. 사람들은 그런 강호를 보며 ‘성공을 위해서라면 지 애미도 팔아먹을 놈’이라고 수군댔다.

 

 

강호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아버지가 없었다. 그리고... 태어나는 순간부터 ‘검사’라는 직업이 정해져 있었다. 강호의 엄마는 그 모든 이유를 ‘우리가 돈이 없고 힘이 없기 때문’이라고 했다. 돈이 없고 힘이 없는 건 분명해 보였다. 돼지농장하는 엄마 덕분에 성냥개비같이 깡마른 강호의 별명은 ‘돼지새끼’였고 늘 돼지 똥냄새가 난다며 놀림을 당했다. 하지만 강호는 신경 쓰지 않았다. 아니 신경 쓸 겨를이 없었다. 자신에게 주어진 이 모진 운명을 이해하고 자시고 할 여력 따위도 없었다. 덕분에 강호는 무럭무럭 독해졌고 그렇게 검사가 되었다.

 

영순의 아들 & 서울중앙지검 검사영순의 아들 & 서울중앙지검 검사
최강호(이도현) / 영순의 아들 & 서울중앙지검 검사

 

2.2.3. 이미주

미주는 착하다. 그래서 불의를 참지 못한다. 엄마를 두고 바람이 난 아빠를 찾아가 멱살을 잡았고, 청담동 에스테틱에서 자신에게 발길질을 한 오태수의 외동딸에게 맞발길질을 날려줬으며, 성희롱을 일삼는 남자 손님의 손가락을 살포시 분질러 주었다. 미주가 네일 아티스트가 된 이유는 엄마 때문이었다. 춤바람 난 아빠를 찾아가 소리소리를 질렀을 때 미주에게 초콜릿을 내밀던 아빠의 파트너. 그녀의 하얗고 예쁜 손에 칠해진 매니큐어를 보고 숨이 멎는 듯했다. 엄마에게선 단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손이었다.

 

 

엄마는 매일 밤낮으로 밭에서 일만 했다. 고추를 심고, 마늘을 심고, 배추를 심고, 열무를 심고 또 고추를 따고, 마늘을 따고, 배추를 뽑고, 열무를 뽑고... 그러느라 굳은살이 박이고 꼬질꼬질 흙 때가 끼어서 때수건으로 문질러도 하얘지지 않았다. 미주는 그런 엄마가 너무 안 돼서 이 담에 크면 꼭 네일 아티스트가 돼서 매일매일 엄마 손에 형형색색 예쁜 매니큐어를 발라주고 반짝이는 큐빅을 달아 주리라 마음먹었다. 그러면... 엄마도 행복해질 거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어쩌면... 진짜진짜 어쩌면... 아빠도 다시 집으로 돌아올 거라고 믿었다.

 

네일 아티스트 & 강호의 고향친구이자 옛 연인네일 아티스트 & 강호의 고향친구이자 옛 연인
네일 아티스트 & 강호의 고향친구이자 옛 연인

 

2.2.4. 방삼식

어릴 적부터 쭈욱 미주를 짝사랑하는 나름 순정마초맨.. 껄렁거리고 무식한 스타일로 절도죄로 복역했다가 출소한 지 며칠 안 되었다. 보는 사람마다 언제 사람 되냐며 혀를 끌끌 차는 조우리 사고뭉치.

 

방삼식(유인수) / 강호와 미주의 동창 & 청년회장과 박씨의 외아들방삼식(유인수) / 강호와 미주의 동창 & 청년회장과 박씨의 외아들
방삼식(유인수) / 강호와 미주의 동창 & 청년회장과 박씨의 외아들
2. 나쁜 엄마 등장인물 인물 관계도 2. 나쁜 엄마 등장인물 인물 관계도 2. 나쁜 엄마 등장인물 인물 관계도
2. 나쁜 엄마 등장인물 인물 관계도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