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연 국민의힘 의원(경북 경산시)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조지연 선거법 위반 검찰 소환조사 이유 배경을 살펴보고 조지연 국회의원 프로필 나이 고향 학력 재산 페이스북 등의 프로필 정보를 최대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지연 선거법 위반 검찰 소환조사 이유 배경
조지연 선거법
조지연 의원은 지난 4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운동 기간 중 경산시청과 농업기술센터 등을 방문해 공무원들과 인사를 나눈 혐의를 받고 있으며, 이는 공직선거법 제106조에 따른 호별 방문 금지 규정을 위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해당 법 조항은 선거 운동을 위해 후보자가 개별적으로 가정을 방문하거나 특정 사무실을 방문하는 것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에 조 의원은 6일 오후 1시경 대구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했으며,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된 이후 경찰 조사에서 '혐의 있음' 판단을 받고 검찰에 송치된 바 있습니다.
경찰은 조 의원이 최소 3차례에 걸쳐 경산시청을 비롯한 관공서를 방문해 공무원들과의 접촉을 시도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선거운동의 공정성을 저해할 수 있는 행위로 판단되어 법적 처벌 대상이 될 수 있으며, 공직선거법 위반 시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6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조 의원은 이날 검찰청사에 들어가기 전 취재진의 혐의 인정 여부에 대한 질문에 별다른 답변을 하지 않은 채 조사를 받기 위해 건물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현재 조 의원은 자신의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으며, 검찰 측은 아직 수사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조사 내용은 공개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조지연 국회의원 프로필 나이 고향 학력 재산
조지연 프로필
조지연 국회의원 재산은 24년도 정부 신고 기준으로 약 1억 6천만원입니다. 더욱 자세한 금액과 항목은 아래 pdf 파일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 의원은 2020년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경산시 예비후보로 출마했으나 경선에서 아쉽게 패배했습니다. 이후 2022년 윤석열 당선인 비서실 메시지팀장으로 활동했고, 윤석열 정부 출범 후 대통령비서실 행정관으로 임명되었습니다.
2023년 12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 경산시 국민의힘 예비후보로 다시 출마해 단수공천을 받았으며, 무소속으로 출마한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를 상대로 1.16%p 차 접전 끝에 승리했습니다.
이는 정치 초년생이 4선 국회의원인 최경환을 상대로 거둔 승리로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조 의원의 당선에는 한동훈 당시 비상대책위원장의 전폭적인 지원도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